[The Verge] 정전기를 이용한 gripper 로봇





By Dante D'Orazio on October 26, 2014



정전기를 발생시키는 힘이 박스, 나무상자나 다른 물체들을 들어 옮길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해 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GrabIt이라는 이름의 신생 로봇 제조업체는 전정기의 인력을 이용하여 물체를 부드럽게 집어 옮길 수 있는 기계 손을 만듭니다. Gripper의 표면, 혹은 유연하고 촉수와 비슷하게 생긴 손가락들 위에 놓인 전력공급전극(powered electrode)은 거의 모든 종류의 물체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강력한 인력을 발생, 유지합니다. 이 회사는 데모 영상을 통해 그들이 만든 gripper가 깡통, 과일에서부터 시작하여 아이패드, 박스, 나무상자, 그리고 유리, 실리콘 혹은 직물로 만들어진 시트 등, 모든 물체를 들어 올릴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Gripper는 로봇의 주요 작동부입니다. Gripper가 없다면 로봇은 물체를 집어 들거나 다룰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집어 든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물체를 집어 올리기 위해 기계적인 움직임이나 진공 흡입을 이용하는 많은 로봇들은 크고 비쌀 뿐만 아니라 많은 전력을 소모합니다. 더욱이 이들은 정전기적 인력을 이용하는 gripper들에 비해 활용상의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즉, 특정 물체를 집기 위해 종종 기계 자체를 뜯어 고쳐야 한단 말입니다. 또한 기존의 gripper들을 이용해 유리장과 같이 깨지기 쉬운 물체를 집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GrabIt는 전원공급전극에 관련하여 제기되었던 문제들을 극복하였다고 말합니다. 이제 넓은 표면에 대해서도 전정기적 인력을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술이 로봇 손에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이 전력공급전극을 컨베이어 밸트 위에 입히면 물체를 정렬을 돕거나 급경사에서도 작동할 수 있는 제조업용 밸트의 생산이 가능합니다.


GraIt은 2011년도에 설립되었으며 제품은 아직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 속 기계들의 움직임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동전을 먹어치우는데만 혈안이 된 저 짜증나는 인형 뽑기 기계들 대신 우리는 바로 이런 걸 원하니까요!!


*그 많던 윤그랩 짤은 다 어디갔나... 개드립 함 칠랐더니만.ㅉ

덧글

  • 긁적 2014/10/27 16:13 # 답글

    헐. 정전기가 저렇게 강력할 수 있다는 거 처음 알았네요.
  • hyunyi 2014/10/29 18:04 #

    그러게 말입니다. 제대로만 개발된다면 정말 여러모로 유용하게 쓰일 것 같아요.
댓글 입력 영역